메뉴

기본분류

본북스, 65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장 난니 모레티의 영화론 담은 번역서 출간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4월 17일 -- 칸영화제 수상작인 ‘아들의 방’이라는 영화로 우리나라에 알려진 난니 모레티의 영화세계를 살펴볼 기회가 될 번역서가 출간되었다. 난니 모레티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감독이며, 유럽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영화계 인물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반면 국내에서는 그와 그의 영화가 단편적으로 소개되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탈리아 영화의 시대적인 정신이 잘 반영되어있는 영화론을 담은 책이 소개된다.

 

윌플라워 출판사(Wallflower press)에서 출간한 ‘디렉터스 컷(Director’s Cut)’ 시리즈 중 난니모레티의 감독론을 다룬 책이다. 개인적, 정치적, 영화적으로 혼합된 난니모레티의 영화의 내용을 분석하여 주제를 파악하고 있다. 연대기적 접근을 피하고 영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론적 문제에 중점을 두고 주제별 4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다. 각 장은 자서전, 남성과 가족, 코미디와 아이러니, 정치를 다루고 있다. 또한 각 주제에 부합되는 이론과 역사를 언급하면서 난니 모레티 영화에서 그 사례와 증거를 찾고 있다. 폴란드 출신으로 ‘로만폴란스키와 난니모레티’의 논문을 썼으며 셀트럴 랭커셔대학교에서 영화강의와 영화연구를 하고 있는 이바 마지에르스카(Ewa Mazierska)와 아이랜드 코크국립대학교 미디어학을 강의하며 영화연구를 하고 있는 라우라 라스카롤리(Laura Rascaroli)가 공동저술한 책이다. 저자들은 사회적 관점으로 영화를 바라보며, 영화의 형식보다는 내용을 고찰하고 있다.

 

저자들은 난니 모레티가 사회학자나 정치학자들이 추구하는 방식으로 남성성, 이탈리아의 가족, 이탈리아의 공적 영역이 변화되는 상황을 제시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정치학을 논의하면서 난니 모레티가 영화에서의 ‘새로운 언어’를 창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영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탈리아 내 남성성과 권위의 위기, 정치적 좌파의 위기, 국민과 국가간의 관계변화 등의 사전을 고찰하고 논의하고자 하였다. 난니 모레티의 영화들을 ‘대항영화’, ‘자전적 영화’, ‘자급자족 영화’ 라는 수식어를 붙은 감독에 대한 정리가 잘 된 책이다.

 

이태리어로 본(Buon) 즉 ‘좋은’이라는 뜻을 가진 본북스 출판사에서는 이탈리아, 영화라는 키워드로 꾸준한 인문서 중심으로 출간하고 있다. 금번 번역서를 통해 이탈리아영화에 대한 저변확대가 되는 계기가 되는데 목적을 둔다고 한다. 특히 번역을 맡은 정란기는 뉴이탈리아영화제(www.ifaf.co.kr)를 진행하고 있으며, 난니모레티의 전 작품들을 국내에 초청 상영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바램을 전하기도 한다.

 

‘난니모레티의 영화’
저자. 이바 마지에르스 라우라 라스카롤리
옮김이. 정란기
325페이지, 정가 17,000원


출처: 도서출판 본북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