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 정책

배너

‘얼죽아’부터 ‘저속 노화’까지…배민이 분석한 올해 외식업 트렌드

우아한형제들, '2025 외식업트렌드 Vol.1' 공개
사계절 내내 아이스 음료 즐기는 '시즌리스 아이스' 늘어
저속 노화 트렌드…MZ 세대 겨냥한 새로운 국밥 형태도 나와

올해는 사계절 내내 아이스 음료를 즐기며 국밥과 저속 노화가 외식업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31일 올해의 식품·외식업계의 화두를 엿볼 수 있는 '2025 외식업트렌드 Vol.1'을 공개했습니다. '2025 외식업트렌드'는 배민과 국내 외식 전문가들이 함께 선정한 트렌드 키워드를 선보이는 콘텐츠입니다.

 

여기서 우아한형제들은 ▲시즌리스 아이스 ▲뉴웨이브 국밥 ▲저속노화 등 3가지 키워드를 올해의 화두로 꼽았습니다.

 

 

추우나 더우나 아이스커피…'시즌리스 아이스' 늘어나

 

'시즌리스 아이스'는 계절을 잊은 아이스라는 의미로, 아이스 음료나 빙과류를 여름에 한정하지 않고 1년 내내 즐기는 소비 트렌드를 뜻합니다.

 

배민 데이터에 의하면 매년 1월 기준 전체 배달 주문 비중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5년간 80% 증가했습니다. 배달 시장의 성장으로 날씨에 상관없이 아이스 음료나 빙과류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했다는 분석입니다.

 

 

배민 관계자는 "올해는 여름이 예년보다 더 길고 더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만큼, 얼음이 들어간 음료나 아이스 디저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Z 입맛 잡는 '뉴웨이브 국밥'…외식업계 '저속 노화' 열풍

 

국밥에서도 새로운 트렌드가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최근 이색적인 식재료를 얹은 국밥을 세련된 고급 식기에 담아내고 가게 인테리어도 감각적으로 꾸민 국밥집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웨이브'가 외식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는 MZ 소비자들의 감성을 공략한다는 것입니다.

 

저속 노화도 빼놓을 수 없는 외식업 트렌드입니다. 익숙한 맛과 음식으로 노화를 늦추고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저속노화 트렌드는 외식업 마케팅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저속노화와 관련한 키워드를 배민 앱에서 메뉴명으로 활용하고 있는 가게는 지난 4년 간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도시락 카테고리에서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식사를 가볍고 빠르게 해결하려는 최근의 트렌드가 저속노화 트렌드와도 잘 어울린다"며 "이러한 수요가 도시락 카테고리에서 두드러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