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예·적금에 대출까지 가능"...신한은행, AI 은행원 업무 확대

 

신한은행이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예·적금 신규, 신용대출 신청 등 총 40여개로 확대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신한은행 AI 은행원은 지난해 9월 대고객 업무에 투입되며 첫선을 보였습니다. 이후 AI 은행원은 디지털 데스크·디지털 컨시어지 등의 디지털 금융 기기에서 고객 맞이 인사·메뉴 검색 등 단순 안내 업무와 계좌 조회·이체 등 비교적 간단한 금융 서비스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자 대출 업무 중 고객 업무 빈도수가 높은 업무의 시나리오를 다양화하는 등 고도화가 진행돼 AI 은행원의 금융 업무가 ▲입출금 통장 개설 ▲예·적금 통장 개설 ▲잔액·잔고 증명서 발급 등 총 40여개로 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확대된 업무 가운데 신용대출 신청·예금담보대출 신청 등의 대출 업무가 포함돼 AI 은행원의 대고객 업무 범위가 금융 서비스 전반으로 확장됐다는 설명입니다.

 

AI 은행원을 활용하면 고객은 영업점 직원이나 디지털 데스크의 화상상담직원을 기다릴 필요 없이 통장 개설·상품 가입·대출 신청 등을 할 수 있고, 추가적인 상담이나 전문 상담이 필요할 경우 화상상담직원과 연결도 가능합니다.

 

신한은행은 AI 은행원을 서소문·한양대학교 등 디지로그 브랜치의 디지털 데스크를 중심으로 40여개 지점에 적용한 후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가고자 하는 금융의 새로운 길은 ‘고객과 미래를 신뢰로 이어주는 디지털 컴퍼니’이며 그 길은 AI 은행원이 앞장설 것이다”며 “앞으로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이라는 그룹 비전에 맞춰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업무 확대를 계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