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산업은행, ‘인공위성 PF 사업’ 금융주선 성공

“전통 인프라금융 시장을 넘어 디지털인프라 분야까지 PF 확대”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소수의 글로벌 금융기관만이 취급했던 인공위성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에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PF 금융주선에 성공했다.

 

산업은행은 지난달 25일 인도네시아 정부가 위성 통신망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인공위성 민간투자사업에 HSBC, Santander 은행,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과 공동으로 431백만달러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이 중 산업은행은 126백만달러에 대해 금융을 제공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 우주산업이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민간 영역의 우주산업관련 금융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프로젝트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주 PSN 컨소시엄은 15년간 운영할 예정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실시협약에 의거해 정지궤도·통신위성을 제작하고 2023년까지 발사할 계획이다. 총투자비는 545백만달러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데이터 전송처리량이 150Gbps에 달하는 본건 인공위성을 통해 인도네시아 군도 내 통신 소외지역의 인터넷 접근성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내 섹터별 주요 공정은 프랑스·이탈리아의 합작법인 Thales Alenia Space(위성 제작), 미국 SpaceX(발사) 등 우주항공 분야에서 글로벌 주요 업체가 맡아 진행한다.

 

한편 산업은행은 프로젝트금융의 영역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전통 인프라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데이터센터, 인공위성, 해상풍력발전 등 디지털인프라와 친환경에너지 분야에 프로젝트금융을 성공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