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HUB파트너스 20개사, KB금융과 스타트업 발굴한다

추천 파트너스, 유망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자문 파트너스, 회계‧법률‧특허 등 컨설팅 역할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KB금융그룹이 ‘HUB파트너스’ 20개사를 위촉하고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KB금융은 지난 21일 삼성역 소재 인터컨티넨털호텔 서울 COEX에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전문기관들과 KB금융그룹 디지털부문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KB Innovation HUB파트너스’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KB금융은 HUB파트너스 20개사에 위촉장을 전달했다.

 

KB금융은 지난 2015년 8월 육성 스타트업 브랜드 ‘KB스타터스’ 론칭을 시작으로 작년 8월 핀테크 협업 공간 ‘KB Innovation HUB’를 조성했다. 이어 핀테크 육성 네트워크인 ‘HUB파트너스’ 결성으로 핀테크 육성프로그램의 기반을 완성했다.

 

HUB파트너스는 KB스타터스의 모집-선발-육성-제휴(투자)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핀테크 육성프로그램의 핵심 네트워크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HUB파트너스는 추천 파트너스와 자문 파트너스로 구성된다. 엑셀러레이터로 이뤄진 추천 파트너스는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과 추천이 주된 역할로,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투자한 기업에 대한 인큐베이팅(육성)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협력을 통해 엑셀러레이터는 투자기업의 가치 상승을, KB금융은 좋은 스타트업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스타트업의 가치와 금융서비스의 질을 동반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혁신적인 모델로 평가받을 것으로 보인다.

 

자문 파트너스는 회계, 법률, 특허, 해외진출, 판로개척, 융자지원, 블록체인 등에 대한 컨설팅 역할을 수행한다. 자문 파트너스는 업계의 전문기관으로 선정됐으며, KB스타터스로 지정된 기업들에게 각 자문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프로그램 참여나 맞춤형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HUB파트너스는 국내 최고의 엑셀러레이터 및 스타트업 컨설팅이 가능한 최고 전문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지속적으로 그 숫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동환 KB금융지주 디지털부문 총괄임원은 “HUB파트너스 결성으로 인해 기술력 있는 우수 스타트업의 유입 및 육성 채널을 근본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KB금융만이 보유한 스타트업 육성 경쟁력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UB는 지속적으로 스타트업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 창출은 물론, 청년창업 및 스타트업 고용창출과 매출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KB Innovation HUB는 2018년 10월말 기준 49개의 KB스타터스를 지정했다. 73건의 제휴실적과 117억원의 투자 연계를 달성해 업계 최고 실적을 기록 중이다.

헤드라인